프랜차이즈 감탄계숯불치킨, 2023년 창업해도 정말 괜찮을까?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표적인 프랜차이즈 감탄계숯불치킨 창업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겠다. (2023년 7월 최신 정보를 기준)

감탄계 숯불치킨 (대치점) 메뉴 - 셔틀 딜리버리

구체적으로 프랜차이즈 감탄계숯불치킨 창업 마케팅의 브랜드 정보, 창업정보, 매장수, 창업비용, 창업광고영상, 창업포인트, 매장인테리어컨셉, 대표메뉴, 메뉴특징, 이색메뉴, 신메뉴, 주요 마케팅활동, 대표 유튜브 PPL 광고, SNS 운영 현황, 기타 마케팅활동, 최근 검색추이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다.

감탄계숯불치킨 브랜드 정보(주소, 홈페이지)

  • 감탄계숯불치킨은 (주)원앤원의 브랜드이다.
  • (주)원앤원의 요식업 브랜드로는 감탄계숯불치킨외에도 원할머니보쌈|족발, 치즈닭갈비박가부대부대찌개가 있다.
  • (주)원앤원의 본사 주소는 다음과 같다. [천안본사] 충남 천안시 서북구 번영로 725 (업성동 167) [서울사무소] 서울 특별시 성동구 뚝섬로 429 (성수동2가 262)
  • 회사 홈페이지 주소는 아래와 같다. https://wonandone.co.kr/founding/solution_gamtan.asp

 

감탄계숯불치킨 창업 마케팅 정보(매장수, 창업광고영상, 창업홍보물, 창업포인트, 창업대출)

  • 매장수: ’23년 5월 공식자료에 따르면, 감탄계 숯불치킨은 지난 2022년 3월부터 가맹 모집을 받아 직영점인 대치점과 함께 현재 총 13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 주요 창업광고영상:
  1. 대표적인 창업광고 홍보영상은 아래 링크와 같다. 브랜드의 특징을 자세히 다뤘다.

https://www.youtube.com/watch?v=RfYLMPJs4Iw

  1. 유튜브 채널<과장보다 사장>에서는 실제 고매출 매장을 운영중인 <감탄계 안양 범계점> 사장님의 성공 스토리 영상이 업로드 되어있다. 링크는 아래와 같다.

https://www.youtube.com/watch?v=_wpVqUZ2LLo

영상 내용을 요약하면, 컨베이어 오븐 운영 효율성에 대한 장점, 인테리어에 대한 만족도, 직원간의 좋은 관계 유지, 본사의 효율적인 마케팅 활동으로 인기 유튜버 쯔양이 매장에 온 이야기, 하이볼 맥주의 높은 인기, 업종변경을 통해 창업비용 6천만원 정도 들었다고 언급했다.

  • 창업포인트:

감탄계 숯불치킨은 국내산 참숯과 부드러운 닭다리살로 만들어낸 숯불치킨 맛의 정점으로, 컨베이어 오븐기와 자동 회전솥으로 간편한 조리 과정을 실현하고, 합리적인 식재원가로 가족점의 수익률을 극대화한 모델이다. 특히 가장 매력포인트는 참숯으로 구워낸 숯불치킨이며, 품질 기준에 적합한 1등급 국내산 참숯만을 사용하여 변함 없는 맛과 안전한 먹거리를 지향하는 브랜드의 신념이다.

  • 창업비용(’23년 7월 자료 기준)
가맹비(단위 만원) 비고
구분 금액
보증금 4,000 ·   –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된 정보공개서 상의 가입비, 교육비, 계약이행보증금으로 구성됨

·   – 교육비는 메뉴 및 서비스 관련 교육 비용으로 교육 후 환급 불가함

·   – 계약이행보증금의 경우 가맹계약 해지시 환급 (VAT없음)

가입비 8,000
교육비 3,000
합계 15,000

 

구분 지급대상 금액 지급기한 비고
40㎡기준
(약 12평형)
3.3㎡당
인테리어 협력사
(미지정)
22,800 1,900 공사완료
혹은
입고 후
1일내
내부인테리어 및 설비공사 포함
매뉴얼제공비 원앤원(주) 1,500 인테리어 매뉴얼 및 도면
(단, 자체 시공시 매뉴얼 지도비 별도)
주방기기 26,440 컨베이어오븐, 통돌이, 냉장/냉동고, 튀김기, 감텍기, 식기세척기 등
실내·외사인 5,110 전면간판(파나플렉스 기준), 실외어닝, 로고사인 등 점포별 상이
의·탁자 1,420 2인 테이블 4세트 기준
(점포 상황별 금액 차이 있음)
초도집기 및 상품 3,000 로고 집기류 외 기타 주방기물류, 최초 공급상품(POS 1대 포함)
합계 60,270 * 점포 임대비용 제외

 

  • 창업/운영자금 대출안내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예비경영주와 기존 가맹점 경영주들을 위하여 신한은행과 전격적인 업무협약을 통해 편의성을 대폭 강화한 창업자금 대출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브랜드 최고한도
원할머니 보쌈족발 2억원
박가부대&치즈닭갈비 1억원
감탄계 숯불치킨 개별상담 후 한도책정

감탄계숯불치킨 브랜드 소개(창업 운영 시스템, 매장 인테리어 컨셉 외)

  • 브랜드 운영 시스템
  1. 레드오션 속 틈새시장을 공략한 아이템. 숯불치킨이라는 틈새시장을 공략하여 경쟁 최소화했다.
  2. 합리적인 원가 실현. 가족점의 수익률을 최우선으로 생각한 합리적 원가 실현했다.
  3. 참숯향 가득한 진짜 숯불치킨. 국내산 참숯으로 진짜 숯불향을 입혀 맛과 향 모두 잡은 감탄계만의 시그니쳐 메뉴들이 다양하다.
  4. 숯불 컨베이어 오븐기로 간편한 조리. 컨베이어 오븐기와 자동 회전솥으로 조리 시스템 간편화와 인건비 절감 효과가 있다.

  • 매장 컨셉(인테리어)

– NOIR STYLE느와르 스타일

인공적인 물성의 재료를 멀리하고 감성을 자극 할 수 있는 공간이다.
다크한 조명과 익숙한 느낌의 인테리어로 80,90년대의 편안한 느낌을 주는 스타일이다.

– CLASSIC, URBAN CHIC, NATURAL, OBJET고전적, 시크, 자연적, 작품

흐르는 시간만큼 인간의 모습이 자연스런 작품(OBJET)이 되는 공간 연출로,
높은 천정에 자연 친화적 소품과 그린, 레드의 네온싸인은 다소 시크한 감성을 제공하여 80,90년대 홍콩의 야시장이 그려질 수 있도록 공간을 연출 하였다.

– INTERIOR인테리어

천정은 노출천정을 활용하여 공간의 개방감을 살려주었고 공간의 단조로움을 피했으며테이블 조명은 드롭방식의 par30 + 포인트로는 그린, 레드컬러의
간접 조명 + 스튜디오 다운라이트등을 계획하여 전체적인 조도계획하여
따뜻하고 편안한 느낌이 들도록 디자인 설계되었다.
메인 출입구와 카운터, 오픈 키친으로 보여지는 시원한 시야와 구재 스타일의
벽면 의자와 쿠션은 다소 낭만적인 시공간의 느낌을 주었다.

 

창업 메뉴 소개(대표메뉴, 메뉴특징, 이색메뉴, 신메뉴)

  • 기본메뉴

소금구이, 양념구이를 위주로 판매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홀판매에 최적화된 안주메뉴로 구성되어, 덮밥&도시락 등도 동시 판매하고 있다

기본 메뉴 종류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wonandone.co.kr/gamtan/menu.asp?KeyCtgM=25

  • 신메뉴/이색메뉴

2023년 7월에는 신메뉴 마라샹구이와 로제마라샹구이가 출시되었다.

이색메뉴로는 곰돌이 하이볼(탄이볼)이 있으며, 특히 홀매장에서 여성고객들에게 인기가 많은 메뉴라고 한다.

  • 인기 유튜버 콜라보 메뉴

6월에는 감탄계 쯔양세트가 출시되었다. 또한 2023년에 요식업 박람회에서 감탄계 쯔양세트를 모형/유튜브 영상 등으로 보여주는 등 집중적으로 홍보한 적이 있다.

참고 영상은 아래와 같다. https://www.youtube.com/watch?v=snpnv6kBB3U&t=375s

 

마케팅 활동(대표 유튜브 PPL 광고, SNS 운영 현황 등)

  • 마케팅 메시지

◇진짜 숯불로 더 맛있게, 직화로 화끈하게!

◇ 품질인증 1등급 백탄 참숯

  • 온라인 SNS 홍보 활동

주로 인스타그램과 유튜브를 운영하고 있다.

인스타 주소는 아래와 같다. 활발하게 운영하고 있는 편은 아니다.

https://www.instagram.com/gamtangye_official/

유튜브 주소는 아래와 같다. 활발하게 운영하고 있는 편은 아니다.

https://www.youtube.com/@gamtangye_official/videos

  • 마케팅 활동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

요식업 마케터 개인 의견으로 비춰볼 때, SNS(온라인) 활동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는 편은 아니므로, 마케팅을 잘 하지 않다고 생각이 들수도 있다. 하지만 요식업 브랜드들중 SNS 활동은 효율성 문제로 대체적으로 많이 적극적으로 하는 브랜드들이 거의 없다.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브랜드의 컨셉이다. 브랜드 컨셉 하나를 잘잡고, 처음 보는 소비자가 모두가 기억할 수 있는 브랜드라면, 확실히 성공한 브랜드라고 생각한다.

그 과정에서 브랜드 로고에 각인된 <지리산곰>은 아주 큰 역할을 했다.

 

*이상 프랜차이즈 감탄계숯불치킨 창업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았다.

모든 정보는 2023년 7월을 기준으로 작성했으며, 추가 업데이트 내용이 있을 수 있기에,

자세한 정보는 감탄계숯불치킨 창업팀을 통해서 상담하기를 권장한다.

 

FAQ

Q.1. 창업시, 평균 월 매출 및 순수익은 얼마 정도 나오는가?

유튜브 채널<과장보다 사장>에서 실제 고매출 매장을 운영중인 <감탄계 안양 범계점> 사장님의 얘기에 따르면, 평균 월 7천만원 정도 매출이 나오고, 순수익은 23%~24% 정도라고 한다.

 

Q.2. 수도권 및 지방권 창업 비율은 어떻게 되는가?

온라인 홍보물에서 표명된 본사의 입장을 들으면, 지방 창업은 아직 주로 받지 않고 있으며, 수도권 위주로 브랜드를 안정화시킨다음으로 지방으로 확대 예정이라고 한다.

 

Q.3. 매장 운영 인력은 몇명이면 가능한가?

배달형 매장 8평인 경우, 2-2.5명도 운영 가능하다. 배달형 매장의 경우, 배달 및 포장에서 매출이 주로 발생하는 편이고, 홀형 매장의 경우,  홀에서 40%~50% 이상의 매출이 발생한다고 한다.

 

Q.4. 브랜드 로고에 곰이 들어간 이유?

여론에 따르면, 감탄계숯불치킨은 지리산 참숯을 사용했으며, 지리산은 발달곰이 유명하므로, 곰을 사용했다고 한다.

2023년 중에는 지리산이 아닌 치악산 참숯을 사용했다고 한다. (지리산→치악산으로 바뀜)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