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지코바치킨 창업 비용 및 매출(공정위 정보공개서 기준)

이번에는 2023년 최신 지코바치킨 창업비용 및 매출 등 관련정보를 알아보겠다.

숯불치킨중 아직도 최강자를 유지하고 있는 지코바치킨, 매일 저녁 배달의 민족 실시간 검색어순위를 보면 지코바치킨은 1위에 항상 올라와있다. 이제 지코바치킨은 숯불치킨, 후라이드치킨계와 다른 새로운 하나의 카테고리를 생성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그럼 2023년 지코바치킨은 과연 적절한 선택일까? 지코바치킨 창업정보에 대해 알아보겠다.

지코바치킨은 홈페이지 외에 정보를 공개한 내용이 많지 않아, 공정위 정보공개서 위주로 알아보겠다.

지코바치킨_로고
지코바 본사는 경상남도 양산시에 위치해있으며 1990년대부터 가맹사업을 시작했다. 홈페이지 링크는 아래와 같다.

http://www.gcova.co.kr/

가맹본부 현황

2022년 기준, 매출액 840억원, 영업이익 176억원이다. 대체불가능한 높은 금액이다.
하지만 2021년 대비, 영업이익은 다소 떨어진것으로 보인다.

지코바치킨_가맹현황

가맹점 증감추이

지코바치킨 가맹점 증감추이를 보면, 2020년 624개, 2021년 722개, 2022년 733개였다가,
2023년에 들어와서 344개로 급격히 줄어들었다. 많은 폐점이 진행된것으로 예상한다.

지역별 매장수

지역별 매장수를 보면, 전국적으로 대체적으로 고르게 분포되어있으며, 서울에만 집중분포된 현상은 없다.

지코바치킨_전국-지역별-매장수

계약 현황

지코바치킨_가맹점-추이

계약 현황을 보면, 2022년에 들어와서 특히 명의변경과 폐점이 지난 2년보다 높아진것으로 확인된다.

월평균 매출액

2022년 기준 월평균 매출액은 2,152만원이다. 즉 일평균 매출이 70만원인 셈인데 매우 낮은 수치로 보인다. 보통 요식업 프랜차이즈 브랜드중 괜찮게 매출이 나오는 곳은 평균 일매출 200만원 정도가 나온다.

지코바치킨_가맹점-매출

창업비용

창업비용을 보면 가맹비 800만원, 교육비 100만원, 인테리어비 2천만원, 보증금 200만원 및 설비/집기/초도물품 등 기타 비용 2600만원 정도로 총 5,700만원 정도 든다.

지코바치킨_가맹본부-현황

대표메뉴

대표 메뉴로는, 지코바 소금구이, 지코바 양념구이, 지코바 순살소금구이, 지코바 순살양념구이 등이 있다. 특별한 사이드 메뉴는 없으며 공기밥, 치킨무 정도만 기본으로 제공된다.

전국 최고매출 매장 신대방점 분석

가맹점중 전국 최고 매출 매장에 대해 알아보겠다. ‘23년 5월 기준 내부적으로 파악한 정보에 따르면, 지코바치킨 신대방점으로 알고있다. 약 월 2억 이상의 매출을 내는것으로 알고 있다. 해당 가맹점의 높은 매출을 분석해본적이 있는데, 그 이유로는 신대방 지역은 대림/신림 지역과 가깝기에 화교가 많은 동네이다. 해당 매장은 타 가맹점들과 다르게 조리되는데 <거의 타듯이 볶는것>이 특징이다. 숯불치킨 뿐만 아니라, 양념조차도 타게 볶기 때문에 간은 더 쎄지고 맛이 전체적으로 자극적이고 쎈맛이 나게 된다. 강남지점/신대방지점 등 타 여러지점에서 동시 포장주문해서 시식해봤는데, 신대방점이 가장 자극적인 맛이였기에 해당 지역에서 인기가 더 많은것으로 판단된다.
지코바치킨은 특히 점바점이 심하다는 얘기가 많은 브랜드이다. 프랜차이즈로써 모든 매장이 균일하게 동일한 맛을 내지 못하는 것은 운영상 문제가 있다고 생각된다. 특히 지코바는 타브랜드타브 경쟁하는 것이 아닌, 점주들끼리 서로 경쟁하는 브랜드라는 인식이 크다.

마케팅

특별한 마케팅 활동을 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포인트다. 타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은 대규모 예산을 써가면서, 대대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치지만 지코바치킨은 이미 오랫동안 사람들의 마음속에 인지된 유명브랜드이기에 큰 마케팅 활동이 필요하지 않는것으로 판단되는듯싶다.
<<마케팅을 하지 않는 것이 오히려 마케팅이다.>> 전략을 보여주는 브랜드라고 생각된다.

 

이외에 유사 브랜드인 감탄계숯불치킨 창업 정보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면, 아래 링크를 클릭 바란다.

http://chakyungnha.mycafe24.com/?p=71

Leave a Comment